난임 부부에게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난임 지원 복지점수 총정리입니다.
난임지원금이란 무엇인가요?
난임지원금은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비 일부를 보건소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1회당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신선배아 이식 시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건강보험료 납부액 하위 40% 이하인 가구원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니 참고하세요!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차이점은 뭔가요?
인공수정은 배란유도제를 이용하거나 과배란 주사를 맞아서 자연임신처럼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이고, 체외수정은 난자와 정자를 채취 후 시험관 내에서 수정시켜서 배아를 만든 다음 자궁 내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보건소마다 지원 금액이 다른가요?
네 다릅니다. 서울시 강서구 같은 경우에는 소득기준 상관없이 모든 난임부부에게 동일하게 100만 원을 지원해주고 있어요. 하지만 부산 남구 같은 경우에는 중위소득 130% 이하 가정에서만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니 거주하시는 지역의 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서 정확한 지원금액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금과 건강보험료 금액 상관없이 모두 받을 수 있나요?
네! 모든 조건 충족시 100% 지원받을 수 있으니 걱정 말고 신청하세요!
건강보험료 납부액수가 낮으면 혜택이 적나요?
아니요! 소득기준표 내에만 해당된다면 동일하게 지원됩니다.
인공수정 시술비 지원금은 어떻게 되나요?
총 4회 회당 50만원씩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되며, 인공수정시술 1차 후 2개월 이내에 보건소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시험관 시술비는 얼마까지 지원되나요?
신선배아 체외수정(신선배아) 신선배아 체외수정(동결배아) 동결배아 체외수정(동결배아) 배아이식 및 보조생식술 등 이식대상자당 최대 7회 (단, 착상유도제 및 유산방지제는 제외) 단, 반복착상실패검사 결과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폴립, 선근증, 난소낭종, 난관요인, 면역학적 요인 중 한 가지 이상인 경우 5회 추가지원가능하며, 기존 회차포함 최대 10회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됩니다.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많은 분들이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마음 편히 병원 다니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여기까지 난임 지원 복지점수 총정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