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증상 팔 저림
목디스크란 경추 사이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목), 경견부(목과 어깨), 견배부(어깨와 등), 상지(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대표적인 척추질환 중 하나로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로 인해 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이라 회사원이라면 누구나 조심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은 어떤가요?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뒷목통증이며, 병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어깨와 팔의 통증이나 약화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드물지만 척수에 손상을 줄 경우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디스크라고 하면 수술을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수술치료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한 시술/수술 요법이 인기랍니다.
시술/수술요법이란 무엇인가요?
비수술치료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거나 이미 만성화된 상태라면 절개 없이 간단한 시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한데요, 이처럼 피부절개 없이 내시경을 이용해서 병변부위만을 제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회복기간이 짧고 흉터가 남지 않아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랍니다.
목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알려주세요!
자가진단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바른 자세로 서서 귀 중간에서부터 아래로 가상의 선을 그어보세요. 이때 수직으로 떨어지는 라인이 어깨 중간이어야 정상이고 만약 2.5cm 이상 앞으로 나와있다면 이미 진행 중이라는 뜻이니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고개를 숙였을 때 튀어나온 부분이 만져진다면 그것 또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건 역시 바른 자세겠죠? 모니터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해야 한다면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베개 선택도 매우 중요한데요, 너무 높은 베개는 목주름뿐만 아니라 목디스크 유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최근 들어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거북목증후군이라는 말이 생길 만큼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업무를 보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어요. 바른 자세 유지하면서 건강한 몸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