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랫배 찌릿찌릿
왼쪽 아랫배 찌릿한 증상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몇 달 전부터 계속해서 왼쪽 아랫배가 찌릿찌릿하면서 통증이 느껴졌어요. 처음에는 그냥 일시적인 현상이겠지 하고 넘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빈도수가 잦아지고 강도도 세지더라고요. 그래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니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이 병은 장운동 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스트레스나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한다고 해요. 특히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보다 2배 이상 많이 걸린다고 하네요. 제가 걸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과 설사, 변비등 배변장애증상이 나타나는 만성질환이에요. 하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예방차원에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을까요?
저처럼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라면 심리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식사 후엔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해서 소화기관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또한 유산균 섭취 역시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유익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세균총 균형이 맞춰지면서 유해균 증식이 억제되고 면역력 증진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건강한 음식들을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같이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은 최대한 자제하시는 게 좋아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약 먹어도 되나요?
물론입니다! 다만 약물치료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먼저 의사 선생님께서 처방해 주신 약 이외에 다른 종류의 약을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려야 하고요. 카페인 음료 같은 경우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수면패턴을 유지하셔서 생체리듬을 안정화시키는 것도 잊지 마세요!
과민성대장증후군 피해야 될 음식 있나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게 좋고요. 탄산음료 같은 경우 가스생성을 유발하니 드시지 않는 걸 추천드려요.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나 과일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시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경우를 말해요. 즉, 자궁 내부에만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난소나 나팔관 등 다른 곳에 붙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월경혈 역류 현상으로 인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면역학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어요.
자궁내막증의 증상은 뭔가요?
가장 흔한 증상은 골반통이에요. 특히 하복부 중앙 혹은 왼쪽 아랫배 쪽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또한 성교통(성교 시 느껴지는 통증), 배변통, 배뇨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허리통증 및 하지부종, 만성피로감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 어떻게 치료하나요?
자궁내막증은 약물치료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지만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수술 후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임신을 계획 중인 환자라면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고주파 열에너지를 이용한 ‘고주파 용해술’이 있어요. 해당 시술은 절개 없이 초음파 유도 하에 병변 부위에 바늘을 삽입하는데, 이때 생긴 고열로 종양세포를 제거하는 방식이랍니다.
제가 겪었던 왼쪽 아랫배 찌릿찌릿한 증상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어떠셨나요? 일상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니 여러분들도 미리미리 조심하시길 바라요. 우리 모두 건강한 삶을 위해 파이팅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