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방광의 증상

by 지식09 2023. 12. 7.
반응형

과민성 방광이란 요로 감염 등 명백한 질환 없이 자주 소변이 마려운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가거나 참기 힘들다면 의심해볼 수 있으며, 주로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과민성 방광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나 행동치료 그리고 수술 요법이 있지만 이 중 어떤 한 가지로만 치료하기보다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복합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 방광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및 심리적 요인 또는 신경계 손상(뇌졸중, 뇌종양), 호르몬 변화, 당뇨, 비만, 방광염, 변비, 이뇨제 복용 등 다양한 원인들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 음료 섭취 시 배뇨근 수축 작용이 증가되어 빈뇨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과도한 수분 섭취 역시 요량을 증가시켜 과민성 방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변이 갑자기 마렵고 참을 수 없다. (절박뇨)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다. (잔뇨감) -수면 중 1회 이상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난다. (야간빈뇨) -갑자기 강한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새는 느낌이 든다. (절박성 요실금)

과민성 방광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 10가지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본다.
-화장실 가는 도중 소변이 나온다.
-외출했을 때 화장실 위치부터 알아둔다.
-잠들기 전 물 마시는 것을 피한다.


-음료수 마신 후엔 항상 물을 마신다.
-커피·홍차·녹차 등 카페인 함유 음료를 즐긴다.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
-변비가 있다.
-운동 부족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이렇게 해서 과민성 방광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습관들을 통해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12.06 - [분류 전체보기] - 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여성에게 감기처럼 자주 찾아오는 질환인 질염은 여성의 75%가 경험한다고 해요.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부끄러워서 병원 방문을 꺼려하시는데요, 이 글을 읽으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

blog09.chosun-healt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