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킨슨병 장애등급 혜택

by 지식09 2023. 9. 25.
반응형

파킨슨병 장애등급 혜택

파킨슨병 장애등급 혜택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질환입니다. 주로 60세 이상 노년층에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40~50대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이 병은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초기증상과 예방법 등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파킨슨병 증상은 어떤가요?
파킨슨병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증상은 손떨림, 근육경직, 느린 움직임, 자세 불안정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우울증, 수면장애, 변비, 소변장애, 후각이상, 기립성 저혈압, 환각 및 망상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진단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파킨슨병은 뇌 속 흑질이라는 부위의 도파민 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는데요, 이를 확진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병력청취와 신경학적 검사가 필수적이며 혈액검사(뇌척수액), MRI, PET-CT 등의 영상의학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 효과 판정을 위해 임상양상 평가 후 약 2년마다 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하네요.

파킨슨병 지원혜택은 없나요?
파킨슨병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로 인정받을 수 있고, 등급판정 결과에 따라 요양급여비용의 85% 또는 100%를 공단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에 따라 장기요양보험료 산정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파킨슨병 진단 후 장애등급 신청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먼저 병원에서 발급받은 진단서 및 검사결과지 사본 1부씩 준비해야 하며 의사소견서 또는 진료기록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 이 경우 의료기관장이 발행한 원본이어야 하며 반드시 최근 6개월 이내에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에서는 신분증사본, 증명사진 2매, 도장을 지참해서 방문하면 됩니다.

파킨슨병 장애등급 받으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파킨슨병 장애등급 받으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첫 번째로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지급하는 장애연금이고, 두 번째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각종 보조금/수당 제도입니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요양급여비용 중 본인부담금 일부를 면제 또는 감경받는 방법입니다. 장기요양인정 신청 후 1~5등급 판정을 받은 수급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40조에 의거해서 급여종류별 월 한도액 범위 내에서 재가급여 혹은 시설급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방문요양서비스인 경우 15% 감경대상자가 되어 총금액의 약 10%만 부담하면 되고, 주야간보호센터에서는 8% 경감대상자가 되어 총금액의 약 16%만 부담하면 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란 무엇인가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방문요양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방문요양서비스는 전문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상자의 욕구파악을 우선시하여 식사도움, 세면도움, 구강관리, 옷 갈아입히기, 목욕도움, 체위변경, 이동도움, 신체기능 유지 증진 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지만 조기에 발견한다면 충분히 개선가능성이 높은 질병이니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주저 말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파킨슨병 검사방법

 

파킨슨병 검사방법

파킨슨병 검사방법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이 병은 1817년 영국의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의사가 처음 보고하면서 알려졌는데요,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안

blog09.chosun-health.com

파킨슨병 치료법

 

파킨슨병 치료법

파킨슨병 치료법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떨림, 경직, 느린 운동 등의 증상과 자세 불안정성이 특징이며 치료받지 않으면 점점 진행되어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저

blog09.chosun-healt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