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방광에 좋은 음식

by 지식09 2023. 12. 7.
반응형

과민성 방광이란 요로 감염 등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입니다. 이는 성인 10명 중 1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여성에게서 나타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40~50대 중년층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 방광 치료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과민성 방광 어떻게 치료하나요?
과민성 방광은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항콜린제가 있으며, 부작용이 적고 효과가 좋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 후 입마름, 변비, 시야 흐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하에 처방받아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약물로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 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기법이 개발되어 보다 안전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과민성 방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교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페인 음료 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커피, 녹차, 탄산음료 등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가는 횟수를 기록하거나 알람을 설정해서 자신의 배뇨량을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골반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은데, 항문을 조였다가 푸는 동작을 반복하면 요실금 및 과민성 방광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방광인걸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가장 먼저 자신이 과민성 방광인지 아닌지 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본다거나 수면 중 2회 이상 소변을 보러간다거나 갑자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소변이 마렵다거나 하는 증상이 있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예방법은 없나요?
과민성 방광 예방을 위해서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술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라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골반근육운동 등 다양한 운동요법 및 행동요법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방광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나요?
과민성 방광에 좋은 음식으로는 호박씨, 자두, 검은콩, 다시마, 연근, 생강차, 옥수수수염차, 팥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과민성 방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9만 명이었던 과민성 방광 환자수가 2019년 27만 명으로 4년 사이 무려 38%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병인만큼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큰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겠죠? 모두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건강한 몸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2023.12.07 - [분류 전체보기] -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이란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고 화장실 가는 도중에 실수를 하는 증상입니다. 이 질환은 성인 10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blog09.chosun-health.com

2023.12.07 - [분류 전체보기] - 과민성 방광의 증상

 

과민성 방광의 증상

과민성 방광이란 요로 감염 등 명백한 질환 없이 자주 소변이 마려운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가거나 참기 힘들다면 의심해볼 수 있으며, 주로 40~50대 여성에게 많이

blog09.chosun-health.com

 

반응형